미국의 일반적인 호텔이라면 식당, 수영장, 사우나(Sauna), 헬스 클럽(Fitness Center), 비지니스 센터(Business Center), 선물 가게(Gift Shop) 등의 시설들이 있다. 이중 수영장, 사우나, 헬스 클럽 등은 우리나라와 달리 투숙객들이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시설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살펴보자.
■ 식당(Restaurant)은 비싸지 않다.
모든 호텔은 식당(Restaurant)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호텔 식당이 비싸서 거의 이용하지 않는 편이지만, 미국에서는 호텔 식당이라고해서 시중 음식 값보다 특별히 비싸지는 않다. 호텔의 등급에 따라 음식 값이 달라지지만, 비지니스 호텔 정도의 식당 음식 값은 일반 식당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따라서 미국 음식을 먹으려면 굳이 바깥에 나가서 식사를 할 필요는 없다.
■ 수영장(Swimming pool)에는 스파(Spa)가 있다.
호텔 내에 수영장(Swimming pool)이 있다면 저녁 무렵에 가볍게 수영하는 것이 밤에 쉽게 잠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수영장 옆에는 보통 스파(Spa, Whirl pool)라고 하는 뜨거운 물이 나오는 목욕탕(?)있다. 이 스파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여행의 피로가 다 풀릴 것이다.
수건(Towel)은 보통 수영장에서 제공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방에 비치되어 있는 수건을 가져가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호텔 소개 책자를 참조하라.
고급 호텔일 경우에는 풀장 옆에 칵테일(Cocktail Bar)가 있어서 콜라, 쥬스, 맥주, 칵테일 등 음료수를 주문하여 마실 수가 있는데 이때에는 현금을 지불하는 대신 계산서에 방 번호(Room No)와 이름(Printed name)을 적고 서명(Sign)만 하면 된다.
수영장이나 스파에서 약간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물을 소독하기 위해 화학물질의 일종인 염소(Chlorine)를 넣어서 그렇다. 따라서 방에 돌아오면 간단히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 사우나(Sauna)에서는 수영복을 입자
실내 수영장(Indoor pool)이면 사우나(Sauna)가 보통 함께 있다. 사우나는 남녀 공용으로서 수영복을 입고 들어간다. 미국에 처음인 내 친구 한명이 사우나에 들어가니 아무도 없고 해서 옷을 모두 벗고 들어가 앉아 있었던 적이 있다. 그 다음 장면은 각자의 상상에 맡긴다.
■ 선물 상점(Gift shop)은 비싸다.
호텔 1층 한쪽 구석에는 보통 선물 상점(Gift shop)이 있는데, 여기서는 아스피린(Aspirin), 제산제(Antiacid) 등 간단한 약품이나 칫솔(Toothbrush), 치약(Toothpaste), 면도기(razor ) 등 세면 도구와 지도나 엽서, 카드, 우표 및 선물용 기념품 등을 판매한다. 그러나 가격이 시중에 비해 몇 배 비싸다.
■ 팩스(Fax)는 프론트 데스크에 부탁한다.
전화 사용에 대해서는 뒤에 자세히 이야기하기로 하자. 팩스(Fax)를 보내는 경우에는 팩스를 작성하여 프론트 데스크(Front desk)에 가서 부탁하면 보내준다. 돈은 호텔 요금에 자동으로 부가된다.
■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호텔을 구하자.
미국에 갈 때 노트북 PC를 가지고 가는 경우에는, 싼 모텔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호텔에서 인터넷(Internet)을 사용할 수 있다. 방안의 전화기나 벽에 컴퓨터 케이블을 접속할 수 있는 짹이 있는데 이곳에 케이블을 끼우면 된다. 보통 이런 짹에는 데이터(data)라고 적혀있다.
접속 후 다이얼링을 하면 되는데 가장 가까운 지역 전화국으로 전화하면 인터넷에 연결된다. 다른 지역의 전화국에 전화하면 시외전화 요금을 물어야하고 한국에 있는 전화국에 접속하면 국제전화 요금을 내어야한다. 따라서 꼭 가장 가까운 전화국으로 다이얼링하자. 전화번호는 보통 호텔 방에에 비치되어 있는 호텔 안내책자 내에 설명되어 있으나 잘모르면 호텔에 물어 보면 된다.
고급호텔에서는 LAN을 사용항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호텔에서 비치해 놓은 접속 순서를 적어 놓은 종이를 보고 따라하면 된다. LAN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화선을 통하는 경우 보다 가격은 약간 비싸나 속도가 빠르다.
또 어떤 호텔에서는 무선 LAN이 되어 무선 LAN카드가 있는 컴퓨터인 경우 자동으로 인터넷에 접속된다. 호텔을 예약할 때, 이런 시설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 비지니스 센터(Business Center)는 사용 요금을 미리 물어보자.
PC가 없는 사람이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호텔 내에 있는 비지니스 센터(Business Center)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면 된다. 비지니스 호텔이나 고급 호텔이라면 비지니스 센터가 있다. 이곳에서 프린터를 사용하거나 복사기도 사용할 수 있으나, 사용요금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사용할 것을 권하고 싶지않다. 요금은 우리나라의 PC방과 유사하게 사용시간 당 요금을 받고 프린터나 복사기, FAX는 장 당 요금을 부과한다. 사용하기 전에 가격을 꼭 물어보는 것이 좋다.
PC방을 찾아 가서 사용하면 가격은 싸나 대도시의 도심지가 아니면 PC방이 없다.
■ 자동 판매기와 얼음 제조기는 엘리베이터 옆에 있다.
미국 호텔에는 우리나라처럼 마실 물을 주지 않는다. 미국은 수돗물이 깨끗해서 그냥 먹어도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돗물을 먹기가 꺼림칙하다면 자동 판매기(Vending machine)에서 콜라(Coke, Pepsi)나 사이다(Seven-up)을 사 먹을 수도 있다. 보통 호텔 각 복도 끝이나 엘리베이터 옆에 조그마한 방을 만들어(문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자동 판매기를 설치하여 놓았는데 보통 콜라 한 캔에 $1 정도(슈퍼마켓에서는 25~30센트)이다.
자동 판매기 옆에는 얼음 제조기(Ice cube machine)가 있다. 객실의 책상 위에 보면 얼음통(양주 마실 때 얼음을 담는 통처럼 생겼음)이 있는데 이 얼음통을 가지고 가서 무료로 얼음(Ice cube)을 받아올 수 있다. 자동 판매기에서 가지고 온 음료수에 이 얼음을 넣어 마시면 된다.
미국에서는 최고급 호텔이 아니면 방에 냉장고가 없다.
■ 귀중품은 안전 보관 금고(Safe deposit box)에 넣어 두자.
장기간 체류하는 경우, 여권이나 비행기표, T/C, 귀중품 등은 호텔의 안전 보관 금고(Safe deposit box)에 넣어 두는 것이 좋다. 이러한 금고를 이용하려면 프론트 데스크에 이야기하면 된다. 사용료는 무료이다.
고급 호텔인 경우에는 방마다 금고가 있으며, 본인이 비밀 번호를 설정하도록 되어 있다. 비밀 번호를 넣는 방법은 금고에 적혀 있다.
■ 벨 캡틴(Bell captain)의 도움을 얻자.
웨스틴(Westin)이나 힐톤(Hilton)과 같이 고급 호텔인 경우에는 호텔 로비에 벨 캡틴(Bell captain)이 있다. 보통 30대 정도의 여자가 로비에 책상을 갖다 놓고 앉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여자가 벨 캡틴(Bell captain)이다. 주로 손님의 심부름을 해주는데 비행기표를 Confirm!!해 주거나, 연극이나 음악회의 입장권 등을 사주기도 한다. 이 외에도 관광지나 식당 등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고 필요한 것에 대해 친절히 대답해준다.
▶ 호텔에서 환전하기
이 여행자 수표를 현금으로 바꿔주십시오. I'd like to cash out this traveler's checks, please. [아이들라? 투 캐쉬 아웃 디스 츄러블러스 첵스, 플리즈.] 몇 호실에 있습니까? What is your room number? [왓 이즈 유어 룸 넘버?] 얼마를 바꾸시겠습니까? How much would you like to exchange? [하우 머치 우쥴라? 투 익스체이지?] 이곳에 성함을 적어 주세요. Please, sign your name here. [플리즈, 싸인 유어 네임 히어.] 이 지폐를 동전으로 바꿔주십시오. Could you change this bill into coins? [쿠 쥬 체이지 디스 빌 인투 코인스?] 어떻게 드릴까요? How would you like your money? [하우 우쥴라? 유어 머니?] $100짜리 지폐를 20불짜리로 바꿔주시겠습니까? Do you have a change for $100? Can I have in twenties, please? [두 유 해브 어 체인지 포 헌드레드 달러? 캔아이 해브 인 투웬티스, 플리즈?] 모두 20불짜리로 주세요. All in twenties, please. [올 인 투웬티스, 플리즈.] 10불짜리와 20불짜리로 주세요. I'd like to have some tens and twenties. [아이들라? 투 해브 썸 텐스 앤 투웬티스.] 10불짜리 9장, 나머지는 5불짜리로 주세요 I'd like to have nine in tens and the rest in fives. [아이들라? 투 해브 나인 인 텐스 앤 더 레스트 인 파이브스.] 10불짜리 6장 그리고 나머지는 잔돈으로 주세요. I need six in tens and some changes. [아이 니드 씩스 인 텐스 앤 썸 체인지스.]
▶ 호텔 프론트 데스크에서
귀중품을 보관하고 싶습니다. I'd like to deposit my valuables. [아이들라? 투 디파짓 마이 밸류어블스.] 금고 있나요? Do you have a security box? [두 유 해브 어 세큐어리티 박스?] 이 상자에 물건을 넣어주세요. Please, put your stuff in this box. [플리즈, 풋 유어 스터프 인 디스 박스.] 얼마동안이나 사용하시겠습니까? How long would you like to use it for? [하우 롱 우쥴라? 투 유스 잇 포?] 내일 아침까지 부탁합니다. Until tomorrow morning. [언틸 투머로우 모닝.] 세탁 서비스 가능합니까? Do you have a laundry service? [두 유 해브 어 라운드리 써비스?] 세탁할 게 좀 있습니다. I have some laundry. [아이 해브 썸 라운드리.] 세탁물을 봉투에 넣으시고 내용물을 써 주십시오. Please, put your laundry in the bag and write down the items on it. [플리즈, 풋 유어 라운드리 인 더 백 앤 라잇 다운 더 아이템스 온 잇.] 언제 되겠습니까? When will it be ready? [웬 윌 잇 비 레디?] 내일 아침까지 되면 좋겠습니다. I'd like to have them by tomorrow morning. [아이들라? 투 해브 뎀 바이 투머로우 모닝.]
|